신용점수표 등급제가아닌 평점으로 변경

 

신용점수표는 위의 표를참조

신용점수표가아닌 개인신용평가제로 바뀌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크게 변할게 없다고 생각됩니다. 현재도 점수별 등급이 나오지만 등급이 사라진다고해서 크게 대출이 잘된다거나 신용카드 발급이 잘된다는 법은 없습니다.

개인신용평가제로 왜바뀌나요?

 

취지는 이렇습니다. 현재는 1등급부터 10등급까지 나뉘어져있지만 1점 2점차이로 자신의 등급이 낮아지기때문에 은행에서 대출받을땐 점수 차이가 얼마나지않음에도 불구하고 누군받고 누군 못받는다는거죠. 실제로 제가 은행에 갔을때 1점 모자란 4등급이라는 이유로 3등급이되면 다시오라고 했습니다. 이런제도때문에 불만이 많았던거죠.

 

기존의 신용평가제도 - 신용등급제

 

기존에는 여러가지 개인의 금융정보를 기반으로 신용을 평가한뒤 1-10까지 등급을 매겨왔습니다. 대표적으로 나이스와 올크레딧이 존재하는데 기준이 모호하고 제멋대로라서 두군대의 신용이 천차만별인 상황도 자주 벌어졌죠. 어느 제도나 완벽할순 없기에 여러가지 단점이 존재했습니다.

실제로 등급간 차이가 많이 발생하는데 애매모호한 등급에 위치해있으면 문제가 발생합니다. 올크레딧 기준으로 4등급에 속하는768점과 5등급에 속하는767점은 1점 차이임에도 불구하고 대출이나 신용카드의 발급의 차이가 생기게 됩니다. 즉, 점수간에 차이는 생각하지 않고 등급만 보는것이죠.

신용점수제 비금융정보를 활용하자

 

신용등급 가점 항목을보면 쉽게 점수를 올릴수있는 방법이있습니다. 바로 비금융정보 등록인데요. 통신비등 공공요금을 6개월 성실 납부한 내역을 금융사에 제출하면 가점을 받을수있습니다. 실제로 저도 1점 모자란 4등급일때 비금융정보를 등록하고 16점이올라 3등급이 되었습니다. 이처럼 이제막 사회생활을 시작한 사회초년생이 신용카드도없어 등급올리기가 힘들땐 비금융정보 등록이 도움이됩니다. 핸드폰없는사람은 없으니까요.

 

신용등급 올리는 자잘한 팁


신용등급은 사회생활에 아주 중요하게 작용합니다. 결혼을위해 집을구하려해도 대출이필수고 갑자기 누가아파서 급전이 필요해도 결국은 대출을 받아야 합니다. 그러므로 신용등급은 꾸준히 관리해야하는데요.

간단한 팁을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신용카드를 한도내 30프로 이하로 사용

- 여기서 포인트는 꾸준히 입니다. 사회초년생은 신용지표로 활용할만한게 없기에 처음 발급받은 신용카드를 오래 그리고 일정액을 꾸준히 사용하면 좋습니다.

2. 대출, 신용카드 연체는 NO

- 연체는 무조건 안됩니다. 보통 영업일기준 5일안에 카드 사용액이나 이자를 갚지못하면 바로 연체등록이되서 굉장히 기록이 오래남습니다. 제가 20대 초반에 카드값 5천원이 미납되어 단기연체로 등록된적이있는데 굉장히 오래갔습니다. 연체는 NO

3. 현금서비스는 받는게 아니다.

- 현금서비스를 쉽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은데 이유는 쓰기편하고 갚기편해서겠죠. 하지만 이것도 기록이 일년정도 유지되고 특정 금융사에선 3년이상 보기도합니다. 항상 조심해야됩니다.

 

4. 정기적인 신용조회

- 정기적으로 신용조회를하고 내점수가 어느정도인지 무엇이 부족한지 항상 알고있어야 합니다. 그래야 나중에 필요할때 도움이 되니까요.

마치며..

저는 20대때 무분별한 신용카드 사용과 대출로 지금까지 고통받고 있습니다. 여러분들은 현명한 소비하시어 저와같은 상황이 일어나지않게 주의하세요!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