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속된 저출산으로 인해 정부에선 2024년 출산지원 혜택을 더욱 강화했습니다. 2023년과 달라진 점은 무엇이 있을지 또 나는 어떤 출산지원을 받을 수 있을지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다양한 혜택들을 한 곳에 정리했으니 출산 예정이신분들은 꼭 참고하셔서 혜택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목차

     

     

     

    아이돌봄서비스 지원 확대

    2023년과 달라진 점은 두 자녀 이상인 가구에게 본인부담금을 추가로 지원하고 쌍둥이 출산인 경우 부모 모두 육아 휴직 중에도 신청이 가능합니다. 

     

    자세한 자격 및 신청방법을 아래에 정리해 두었으니 확인하시고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아이돌봄서비스 신청방법과 자격기준

    아이돌봄서비스란 맞벌이 등 여러 가지 이 유로 인해 양육공백이 발생한 가정에 제공하는 서비스로 부모의 양육부담을 감소시키고 저출산 해소를 위해 시행되고 있는 정책입니다. 그렇다면 아

    mhsjstory.tistory.com

     

    신생아 특례대출

    신생아 특례대출은 우리나라의 출산율이 0.7인 역대 최저치를 기록하면서 결혼 장애요인인 집값을 잡기 위해  시행하는 정책으로 최저 연 1%의 저금리로 최대 5억까지 대출해주는 제도입니다.

     

    안타깝게도 2023년 1월 1일 이후 출산한 가구부터 적용되고 2022년에 태어난 아이는 받을 수 없습니다. 자세한 지원대상과 신청 방법은 아래의 링크에 자세하게 설명해놓았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신생아 특례대출 1%금리로 최대 5억원 신청방법

    2024년부터 시작되는 신생아 특례대출은 최저 1%대의 저렴한 금리로 최대 5억 원까지 주택 구입자금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지속되는 저출산으로 인해 시행되는 정책인 만큼 혜택도 좋은 편이

    mhsjstory.tistory.com

     

    첫만남 이용권

    2022년 1월 이후 출생한 아이에겐 200만 원의 바우처를 일시 지급합니다. 현금으로 받는 것이 아닌 바우처 형식으로 지급받습니다.  (예외의 상황엔 현금으로 지급되지만 원칙은 바우처 지급)

     

    출생 후 1년이 경과되면 바우처를 신청할 수 없으니 꼭 그전에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번 2024년부턴 지급금액의 변동이 있습니다. 자세한 변동 내용으론 기존 둘째 출산 시 200만 원을 지급받았지만 2024년부턴 300만 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만약 쌍둥이를 출산한다면 총 500만원까지 첫 만남 지원금을 지급받을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

    오프라인과 온라인 두 가지의 신청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오프라인으론 아이의 출생신고 시 주민센터에서 지자체별 지원금 및 양육수당 등 한 번에 신청할 수 있지만 만약 신청이 되지 않았다면 온라인에서도 가능합니다.

     

    아래의 첫만남 이용권 신청주소를 링크해 두었으니 편하게 이동하셔서 바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첫만남 이용권 신청 바로가기

     

    부모급여 상향

    2022년 이후 출생한 아이를 대상으로 기존보다 금액이 상향되었습니다.

     

    1. 만 0세 월 100만 원
    2. 만 1세 월 50만 원

    기존 만 0세 월 70만 원, 만 1세 월 50만 원에서 상향된 금액으로 출생일로부터 60일 이내에 신청해야 합니다. 부모급여는 현금으로 지급되기에 첫만남이용권과 다르게 사용처에 제한이 없습니다.

     

    부모급여 신청 바로가기

     

    육아휴직 기간확대

    육아휴직 기간이 기존 12개월에서 18개월로 6개월 확대되었습니다. 육아휴직 기준으론 자녀 만 8세 이하 초등학생 2학년 이하이고 1년 6개월을 꽉 채워서 사용하려면 다른 배우자가 최소 3개월 이상 육아휴직을 해야 합니다.

     

    즉, 부부가 동시에 육아휴직을 3개월 이상 사용할 경우 기존 12개월이었던 기간을 6개월 더 연장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내용입니다. 아쉽게도 우리나라 정서상 아직 남편의 육아휴직이 자유롭지 않기에 실현 가능할 얘기일지는 미지수입니다.

     

    육아휴직 급여 상향

    6+6 육아휴직 제도로 18개월 안에 부모 모두가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첫 6개월에 한해 부모 각각의 육아휴직 급여의 상한을 높여 최대 합산 3900만 원을 지급합니다. 

     

    육아휴직 급여는 통상임금의 80%를 지급하는데 6개월 기간 안에는 통상임금 100%를 지급한다는 내용입니다. 육아휴직 급여의 상한액도 기존 최대 월 200만 원에서 450만 원까지 확대됩니다.

     

    즉 3900만 원이 최대금액인 만큼 부부 각각의 통상임금을 따져봐야 육아휴직 급여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육아휴직 신청방법

    고용보험 홈페이지

     

    2024년 출산가구 전기료 감면

    3년 미만의 아이가 한 명 이상 포함된 가구 대상으로 전기세를 30% (최대 16000원)을 지원합니다. 아이 출생일로부터 3년까지 적용되기 때문에 출산 후 바로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신청 방법

    한전 (전화, 우편, 팩스 등)을 이용하거나 주민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실거주 확인 위한 세대주의 개인정보 제공 동의가 필요하고 간단한 통화를 통해 실거주 여부를 확인 후 진행하게 됩니다.

     

    아파트에 거주 중이시라면 아파트 관리사무소에 '출산가구 감면 신청 사실'을 알려주시면 고지서에 전기세 할인가정 표시와 함께 할인이 적용됩니다.

     

    아동수당 신청

    만 2세부터 86개월까지 어린이집이 아닌 가정에서 보육하는 영유아 대상으로 지원되는 지원금입니다. 매달 10만 원씩 현금으로 지급되고 오프라인 신청은 주민등록 주소지의 주민센터에 방문해서 신청,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정부24에서 가능합니다. 아래의 링크를 확인하시어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복지로 홈페이지 정부24 홈페이지

     

    출산장려금 신청

    추가적으로 알아봐야 할게 각 지자체에서 출산 장려로 인해 지원금을 지급합니다. 이 내용은 각 지자체마다 다르기 때문에 지자체에 문의해 봐야 정확히 알 수 있습니다. 

     

    아래의 지자체 링크를 남겨두었으니 꼭 확인해 보시고 대상자라면 지자체 출산장려금까지 받으시길 바랍니다.

    서울 경기 대전
    세종 광주 대구
    전라 강원 제주
    충청 경상 부산
    충청 경상 전라

     

    청소년산모 임신, 출산 의료비 지원

    청소년인 산모에게 건강한 출산을 위한 의료비를 지원합니다. 만 19세 이하의 산모로 임신확인서상 임신확인일 기준으로 만 19세 이하까지 지원합니다.

     

    지원내용으론 임신 1회당 의료비 12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청소년인 산모분께서는 꼭 참고하시어 지원받으시길 바랍니다.

     

    저출산 정책 지원 과연 효과가 있을까?

    여러 가지 저출산 극복 정책들을 많이 내놓고 있지만 아직까지 그렇다 할 성과가 없습니다. 저출산 문제를 극복하지 못하면 심각한 미래를 맞이할 수 있기에 하루빨리 피부에 와닿는 정책으로 출산율이 올라갔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2024년도에 저출산 정책으로 바뀌는 내용과 지원 사항들에 대해 간단히 알아보았습니다. 즐거운 하루 보내세요.

     

    > 몰라서 못받는 내돈 찾아가세요! 누가 알려주지않습니다.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방법, 신청 방법

    국민건강보험 환급금 조회 대한민국에 거주중이라면 국민건강보험에 가입이 되어있으실 겁니다. 나중에 병원을 이용해 야한 일이 생겼을 때 부담해야 할 비용이 크게 다가오니 그러한 부담을

    mhsjstory.tistory.com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바로가기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신용카드 포인트 통합조회 서비스가 시작된지 몇일 안되었습니다. 나이가 있으신분들은 포인트가 소멸되는지도모르고 있다가 사라지기일쑤인데요. 포인트를 현금으

    mhsjstory.tistory.com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